쟈트코 CVT 쓰이는 Pulley의 구조다. 두개의 pulley 를 belt로 연결할 구조로 되어 있다. 엔진에서 온 동력은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 = T/C) => Forward clutch (F/C) =>Primary pulley => Belt => Secondary pulley => Output gear => Idler gear => Differentail => Drive axle shaft를 거쳐 wheel로 전달이 된다.
Pulley ratio ( Step AT의 기어비에 해당)는 Primary 와 Secondary pulley의 간격에 따라 조절된다. 즉 Primary pulley 에 Oil 압이 인가되어 폭이 좁아지면 belt를 pulley의 바깥쪽으로 밀려나갈 것이고 반대로 그만큼 pulley ratio는 고단 쪽으로 가게 된다. (Step AT의 고단 영역)
Primary는 유압이 높아질 때 pulley 사이가 좁아지고 Secondary는 두개의 접시 사이에 spring이 들어있어 Primary와는 반대로 작동된다는 차이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