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9일 수요일

삼원촉매(TWC) 역할과 구조

삼원촉매(TWC: Three Way Catalytic Converter)는 검사원이나 정비사들에게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장치로서  대기 오염을 방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정도로 대부분 알고 있을 듯 싶다.
이번 글에서는 삼원촉매의 역할을 먼저 소개하고 이어서 삼원촉매 장치 그 이면에 숨어있는 배기가스 제어 테크닉(Emission Control Technics) 계통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한다. 이 내용을 설명 하다 보면 산소센서의 역할과 구조, 후처리 기술도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으며 향후 신기술의 방향과 이에 대응하는 자동차의 기술 흐름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촉매반응(catalytic reaction)
촉매(catalyst)란 그 자신은 변화하지 않으면서 다른 물질의 화학반응을 촉진시켜 주는 물질을 말한다. 자동차에서 촉매기란 배기가스중의 유해물질을 산화(oxidation) 또는 환원(reduction) 반응을 통해 무해한 물질로 변환시켜주는 장치를 말한다. 일산화탄소(CO)와 탄화수소(HC)는 산화 반응해 이산화탄소(CO)와 수증기(HO)로 변환된다. 그리고 질소산화물(NOX)은 환원 반응해 질소(N)와 산소(0)로 분리되고 분리된 산소(0)는 다시 일산화탄소(CO)와 반응해 이산화탄소(CO)가 된다. 이렇게 되는 것은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산화질소 모두의 분자 화합이 촉매 속에서 매우 약해져서 각 원자가 분리되면서 재 화합을 하게 되는 것이며 이것은 일부 귀금속의 촉매 역할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다. 이것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이 삼원촉매 장치이며 이것을 가능하게 제어하는 것이 산소센서라고 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