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8일 수요일

르노삼성 SM6 GDe 엔진 저압 펌프 압력

sm6 GDe 엔진은 GDi 직분사 엔진입니다.

엔진연소실이 압축된 상태에서 연료를 분사하려면 당연히 고압이 필요 합니다.

고압 펌프의 방식이라고 해야 되나..아무튼 2가지 방식이 있는데,

1 . 펌프에 별도의 저압 펌프가 없이 고압 펌프가 쭉쭉 빨아 올리는 방식과..
2. 1차로 연료통에 있는 저압펌프에서 펌프 feeding후 이것을 별도의 고압 펌프로 압축하는 방식.

SM6같은 경우는 2번의 방식을 사용한다. 이 펌프는 연료 탱크 내에 위치해 있고, 기존 MPi엔진의 연료 펌프와 거의 동일 합니다.

 아무튼 고압펌프까지 연료를 보내주는 기능을 하게 되는데, 이 펌프의 규정 압력은 토출구 기준으로 4.5bar이다.

 토출구 기준이라는 건...말 그대로..고압 펌프가 위치하는 엔진룸에서 재는게 아니라.토출구에서 잰다는 말,,,(별도의 압력 센서가 있지는 않음..)

 주로 연료 압력을 측정할 때는 퀵 커넥터가 달려 있는 엔진룸에서 압력계를 달아 측정하게 되는데, 엔진룸 기준으로 통상 3bar 내외를 나타내면 정상적인 값이구나 하고 판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고압 펌프에서 펌핑되고 남는 연료가 바이패스 되는 경로가 없고 다시 저압 펌프쪽으로 밀려나오는 방식이기 때문에..시동이걸려 있는 경우 압력계의 바늘이 심하게 요동을 치게 되는데....이것 또한 정상이기 때문에..신경은 쓰지 않아도 된다.

 끝.

댓글 없음:

댓글 쓰기